CURRICULUM

https://cpt.snu.ac.kr/kr/TrainingEducation/Education/GraduateSchool 주소복사
학과과목명학습목적
의과학과 맞춤약물요법(부제: 약물요법 모니터링) 맞춤 약물 요법을 위한 임상약동학, 약물 유전학, 대사체학에 대한 최신 지견을 익힌다.
맞춤약물요법(부제: 약물유전체학)
맞춤약물요법연구(부제: 정량적 임상약리학)
맞춤약물요법연구(부제: 임상약물연구설계)
협동과정 임상시험세미나 1 신약 임상개발 및 임상약물연구에 사용되는 통계 기법을 이해한다.
임상시험세미나 2 약물의 흡수, 분포, 대사, 배설을 설명하는 Clinical Pharmacokinetics을 이해한다.
특수환자집단의 적정약물요법 치료적약물모니터링(Therapeutic Drug Monitoring, TDM)의 개념과 원리, 필요성을 이해하고, TDM이 필요한 구체적인 약물에의 적용 방법을 알아본다.
약동학/약력학 모델링 특론 다양한 약동학적 모델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 data에 적용하는 기법을 습득한다.
약물이상반응과 과민반응 약물이상반응 및 과민반응에 대해 이해하고, 이를 실제 임상사례에 적용하며 최적화된 약물요법 실현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.
약물요법특론 약물의 흡수, 분포, 대사, 배설을 설명하는 Clinical Pharmacokinetics을 이해한다.
신약평가, 허가 및 관리제도 신약개발에 필요한 규제, 허가 및 관리제도를 이해하고, 이를 실제 임상약물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.
임상약력학 및 임상평가법 임상약력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임상평가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.
임상약물유전학 유전체학 및 대사체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정밀의학에 적용하는 다양한 예를 들 수 있다.
임상약동학특론 제약산업에서의 임상약물개발 방법론과 실제 약물 개발의 적용사례를 파악한다.
임상약물상호작용 임상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약물 상호작용을 이해하고, 이를 실제 임상에 적용 및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.
인공지능의 신약개발과 임상 적용 인공지능(기계학습)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소개하고, 이를 후보물질의 탐색부터 전임상, 임상 단계에 이르는 신약개발, 그리고 허가 이후에 의사와 임상약사의 의약품 적정 사용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.
약리대사체학 대사체학 연구 분야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최신 연구기법 및 동향을 파악하여 대사체학을 맞춤약물연구 및 분자 기전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.
신약후보물질의 탐색적 임상개발 신약후보물질의 탐색적 임상시험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다.
임상약리학개론 임상약리학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맞춤약물요법 및 응용에 대한 최신지견을 익힌다.
임상의과학과 임상약리학특강(부제: 신약 임상개발 및 임상약물연구) 신약 임상개발 및 임상약물연구에 사용되는 통계 기법을 이해한다.
임상약리학특강(부제: 정량적 임상약리학) 다양한 약동학적 모델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 data에 적용하는 기법을 습득한다.
임상약리학특강(부제: 임상약리학의 이론과 적용) 치료적약물모니터링(Therapeutic Drug Monitoring, TDM)의 개념과 원리, 필요성을 이해하고, TDM이 필요한 구체적인 약물에의 적용 방법을 알아본다
임상약리학특강(부제: 임상약동약력학 특론) 신약의 임상개발에 필요한 임상시험의 설계, 수행, 평가와 관련된 기본적 임상약동약력학 지식을 습득한다.
임상약동약력학 약물의 용량, 체내동태, 효과간의 관계 및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과의 관계를 약동약력학적 측면으로 이해하고, 이를 약물 개발에 적용한다.